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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4] 공랭의 마지막 : 964와 993
964의 현대화된 기술
1989년, 포르쉐는 911의 3세대 모델인 964를 발표한다. 964는 이전 모델 대비 85%나 새로워진 현대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있었다. 공랭식 엔진은 유지되었지만, 대배기량화와 함께 재설계가 이루어져 250마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964는 프론트 범퍼와 리어 스포일러 등 외관에서도 날렵해진 인상을 주었고, 알루미늄 재질의 서스펜션 암 등 경량 소재 역시 대거 적용되었다. 다양한 기술적 진보가 이루어졌지만 클래식 911 고유의 매력은 잘 계승한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4륜구동 시스템의 도입
964의 또 다른 혁신은 4륜구동 시스템의 도입이었다. '911 카레라 4'라는 이름의 4WD 모델은 험난한 지형에서도 뛰어난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주행 성능으로 호평을 받았다. 전자식 센터 디퍼렌셜 록과 리어 액슬의 비스커스 커플링이 탑재되어 다양한 주행 환경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4륜구동 시스템은 이후에도 포르쉐 사륜구동 기술의 근간이 되었고, 964의 상징적인 존재가 되었다. 특히 트랙션과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어 험로에서도 안정적이고 빠른 주행이 가능해졌다.
993 : 공랭 엔진의 절정
1993년, 911은 마지막 공랭 모델인 993을 맞이한다. 993은 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섀시, 서스펜션의 개선으로 911 역사상 최고의 공랭 모델로 평가받는다. 슬림해진 헤드램프와 매끄러운 범퍼 디자인은 993만의 시그니처가 되었다. 3.6리터로 성장한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은 272마력의 출력을 발휘했고, 향상된 다양한 전자 제어 시스템은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 특히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적용되면서 뒷바퀴의 접지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993 터보와 GT2
993 기반의 고성능 모델도 빼놓을 수 없다. 1995년 선보인 993 터보는 3.6리터 4WD 터보차저 엔진을 얹어 408마력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했다. 최고속도는 무려 290km/h에 달했다. 이어 993 GT2는 911 사상 가장 강력한 가로수냉 터보 모델로 기록되었는데, 무려 430마력이 넘는 괴물급 성능을 발휘했다. 대회에서도 활약한 극한의 레이싱카였다. 포르쉐의 기술력이 집약된 두 차종은 지금도 수집가들의 큰 사랑을 받는 전설적인 모델이다.
에어백과 ABS의 기본 장착
993은 현대적인 안전 사양을 대거 적용한 모델이기도 하다. 운전석 에어백이 기본으로 장착되기 시작했고, 조수석 에어백도 옵션 사양으로 제공되었다. ABS 역시 기본 사양화되면서 주행 안전성이 한층 높아졌다. 이러한 안전 사양의 탑재는 911을 더욱 완벽한 스포츠카로 만드는 데 기여했다. 아날로그적 감성과 현대적 안전을 겸비한 993은, 포르쉐가 모터스포츠에서 쌓아온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걸작이자 공랭 엔진의 유종의 미를 장식한 기념비적 모델이 되었다.
사진 출처 : https://www.porsche.com/international/accessoriesandservice/classic/models/964/#open-964, https://newsroom.porsche.com/en/press-kits/60-Years-Porsche-911/4.-Generation-Porsche-911,-%28993%29,-1993-1998.html, https://newsroom.porsche.com/en/2024/scene-passion/porsche-911-993-gt2-coppa-florio-36266.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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