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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최근 알파고, 왓슨 등의 인공지능 프로그램들이 성공을 거두며 산업 전분야에서 인공지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직업 추천 시스템, 지방흡입 회사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사용하며 심지어는 벨트나 신발 등에까지 인공지능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상품이나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실제로 인공지능 이라는 말을 붙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표방한 상품들을 보면 실제로는 단순히 기존에 있었던 통계들을 기반으로 예측하는 듯한 결과물을 보여주는 것에 불과한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합리적 선택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가 실제 인공지능을 적용한 것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프로그램과 인공지능 기술이 접합된 프로그램을 구별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이것이 인풋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면 결과의 질이 향상되는가? 두번째로는 블랙박스 기술인가?
첫번째 기준은 인풋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면 결과의 질이 향상되는가 입니다. 기존의 프로그램들은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인풋데이터의 양에 관계없이 결과가 동일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계산기가 있습니다. 계산기는 10번을 계산하든 10000번을 계산하든 더 좋은 결과를 내놓는다든지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파고 같은 인공지능의 경우 더 많은 기보를 학습시키거나 더 많은 데이터를 인풋할 경우 훨씬 뛰어난 결과물을 출력해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인풋 데이터의 양과 결과물의 질의 관계를 통해 인공지능 프로그램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기준은 블랙박스 기술인지, 화이트박스 기술인지 입니다. 이 두가지를 나누는 기준은 '사람이 설명이 가능한가?' 입니다. 기존 프로그램들은 아무리 복잡해보여도 절차대로 진행해가며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알고리즘들은 이런식으로 알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두개를 나누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사회에 새로운 개념이 유행하기 시작하면 정확히 알진 못하지만 의미는 비슷한것 같은 단어들이 난무하기 시작합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인공신경망 등의 단어들이 이와 같습니다.
위 사진이 세 개념간의 관계를 아주 잘 설명해주고 있는 사진 입니다. 딥러닝은 머신러닝에 포함되며, 머신러닝은 AI 에 포함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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