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IP

What is Power Query / Power Pivot / Power BI?

Gom Guard 2020. 6. 28. 13:07
반응형

이 글의 목적

최근 서비스되는 MS 의 Power 관련 툴들은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많이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그에 대한 차이점이나 사용법들을 알 수 있는 친절한 페이지들도 많지 않습니다.

 

해당 서비스들을 리서치하며 가장 궁금했던 것은 그래서 파워쿼리, 파워피봇, 파워BI 차이가 뭔데? 라는 것 이었습니다.

 

이 글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What is Power Query?

파워 쿼리는 Excel 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정리하는데 사용되는 도구 입니다. 보통 인코딩이 UTF-8 로 되어있는 csv 파일을 읽어올 때 사용했던 기능들입니다.

 

다시말해 Power Query 는 그렇게 새로운 기능이 아니며 2013 버전 부터 있었으나 최근에 명칭이 바뀌고 기능이 조금 추가된 기능입니다.

 

Power Query ( 데이터 가져오기 ) in Excel 2016

 

Power Query 는 csv, 텍스트 파일, 데이터베이스, 기타 클라우드 등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열분리나 값 바꾸기 또는 중복 제거와 같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전처리하는 명령을 Power Query 의 언어인 M 코드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Excel 의 수식과는 다른 언어이며 새로운 학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언어를 학습해야함에도 Power Query 가 유용할 수 있는 부분은 용량이 큰 데이터를 다룰 때 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하는 Excel 작업은 해당 파일은 엑셀 객체에 로드한 뒤 그 데이터들을 계산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만약 웹이나 온라인서비스, DB 에서 데이터를 가져왔을 경우 피봇이나 추가 계산을 하는 경우 해당 리소스를 로컬 PC 가 아닌 서버에 부담시킬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이렇게 진행하는 피봇 기능을 Power Pivot 이라고 부릅니다.

 

 

 

What is Power Pivot?

Power Pivot 은 기존 Excel 에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를 집계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cel 2016 의 경우 최대 행수가 1,048,576 행입니다만 실무적으로 처리하는 데이터의 양은 1000만, 1억 행을 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럴 경우 기본적으로 R 이나 Python 등의 고급 분석 언어를 통해 분석을 합니다만 추가적인 배움이 필요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출시된 Power Pivot 기능은 기존 엑셀과 동일한 UI 를 갖고 있다는 것과 DAX 라는 언어를 통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013 버전 부터는 기본기능으로 탑재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모델 관리 버튼 ( Power Pivot )

 

 

 

Power Pivot 창에는 크게 2가지 보는 방식이 있습니다. 데이터 보기와 다이어그램 보기 방식이 있습니다.

 

데이터 보기 방식은 기존 엑셀의 Pivot 과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다이어그램 보기 방식은 DB 의 ERD 와 같습니다. DB 의 ERD 는 테이블 간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한 다이어그램 입니다.

 

 

 

What is Power BI?

Power BI 는 MS 에서 만든 BI 툴 입니다. 비슷한 툴로는 태블로, 스폿파이어, MSTR 등이 있습니다. Power BI 는 기존 사용하는 Office 들과 쉬운 연계가 된다는 점에서 다른 툴들과는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MS 의 협업툴인 Teams 와도 연계가 쉽다는 점 등이 주요 장점입니다.

 

Power BI 는 Power Query 와 Power Pivot 에서 정제하고 준비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시보드 등의 시각화 문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존 Excel 보다 훨씬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제공하며 보고서를 위한 Templete 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ower BI 는 DAX 계산을 사용하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Power Tools 를 사용하면 될까요?

 

Power Tools Flow

기본적으로 Power Tools 는 다음과 같은 흐름을 갖는 유기적인 도구들 입니다.

 

Power Query 에서 데이터와 연결하고 Power Pivot 을 통해 데이터를 정제한 뒤 Power BI 를 사용해서 리포트를 제작하고 Business 에서 활용합니다.

 

각자 자체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 입니다만 유기적으로 사용해서 프로젝트마다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생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ower Tools 비교 테이블 ( goskills.com )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